본문 바로가기

음향 관련/DAC,DAP,AMP

드래곤 플라이 레드 후기

https://cafe.naver.com/headphoneguide

 

audiopie : 네이버 카페

카페 '오디오파이'는 음악과 오디오를 좋아하는 분을 위한 열린 커뮤니티입니다. 환영합니다!

cafe.naver.com

제가 주로 보는 음향 커뮤니티인 오디오파이 네이버 카페에서

이 드래곤 플라이를 총 3분에게 무료 나눔 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었습니다.

그 당시 저는 당첨이 안 됐었는데 당첨자 3분 중 한 분이신 미레쏠님이 자신은 사용할 곳이 없다고 저에게 잠자리를 건네주시더군요.

여담으로 이 잠자리는 제가 음향에 처음 입문하고 제일 처음 알게 된 DAC이자 처음으로 갖고 싶은 제품이었습니다.

당시에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아 싼 가격의 검은 잠자리를 상상하곤 했는데 제게 더 좋은 고추잠자리가 오게 될 줄이야..

패키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급스러운 무광 블랙 색상의 포장지와 심플한 내용물.

마치 젠하이저를 보는 듯하네요 ㅋㅋㅋㅋ (칭찬입니다. 개인적으로 젠하이저를 좋아하거든요)

실질적인 구성품인 본체와 케이스입니다.

케이스는 솔직히 장식용이라고 생각됩니다.

잠자리가 다 들어가질 않아요..

참 이걸 잠자리, 특히 고추잠자리라고 부르는 이유는

dragonfly가 한국어로 잠자리이고 그중에서도 레드 색상이니 고추잠자리라고 부르는 겁니다.

뒷부분, 앞부분 모두 유광 레드 색상으로 이게 사진으로 느껴지실진 모르겠지만 꾸덕꾸덕 끈적끈적할 것 같은 진한 색상인 게 굉장히 예쁩니다.

오디오 제품에 맞게 USB 부분이 금도금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제품에 대해

이번에 잠자리를 사용해보면서 스펙에 대해 조금이나마 찾아본 것을 정리해서 올려보고자 합니다.

우선 이 드래곤 플라이 레드와 블랙, 후에 나온 코발트를 제작한 회사인 오디오 퀘스트는 하이파이 스피커 케이블을 주로 만드는 것으로 높은 인지도를 지니고 있는 회사라고 합니다.

그런 오디오 퀘스트가 PC, 모바일 환경에서도 고음질을 들려주기 위한 조그마한 DAC+AMP를 만들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를 완성도 있게 작업하고자 Microchip이라는 아날로그 반도체 선두 업체와 협력을 하여 만든 것이 드래곤 플라이 시리즈라고 하더군요.

참고로 드래곤 플라이 레드가 출시된 연도가 2016년도인데 개인적으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애플, 삼성 등 스마트폰에서 3.5 잭을 없애고 본격적으로 USB DAC 열풍이 분 것이 2019~2020년으로 보는데 이미 한참 전인 2016년에 뛰어난 음질과 심지어 MQA 디코딩을 넣었다니..

 

/드래곤 플라이 레드의 내장 DAC는 ESS 사의 ES9010을 사용하고

앰프는 ESS 사의 Sabre 9601.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위에서 말한 마이크로칩 사의 PIC32MX270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총 24bit/96kHZ를 지원한다고 하는데 내장 DAC인 ES9010는 32bit를 지원하는데 상위 기종인 코발트 또한 24bit로 제한을 한 것으로 보아 모바일 사용 시 전력 소모 등의 이유로 이러한 선택을 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볼륨은 하위 기종인 블랙과 다르게 아날로그가 아닌 풀 디지털로 조절을 하기 때문에 손실 우려가 전혀 없다고 봐도 됩니다.

출력은 2.1V까지 나오고요.

마지막으로 제일 좋아하는 점은 바로 MQA 지원이죠.

개인적으로 스트리밍 어플을 타이달로만 사용하고 90%가량을 타이달로만 듣기 때문에 정말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윗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잠자리 모양 부분에서 불빛이 나오는데 이게 곡 샘플링에 따라 색이 다릅니다.

소리 성향에 대해서는 약간은 무거운 느낌이 들게 중저역을 부스팅하며 상당히 부드럽게 올라가는 고역을 들려준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물론 아직 오래, 꾸준히 듣지 않아 청음평이 바뀔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나 해주신 미레쏠님에게 감사드리며 후다닥 글 마칩니다.

(12시에 쓰기 시작한 글이 또 오전 3시 34분에 와서야 끝이 보이네요.)

^^7 모두 좋은 밤 되세요!

+참 마지막으로 이 드래곤 플라이 제품들은 모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방법은 https://www.audioquest.com/dacs/dragonfly/dragonfly-cobalt

 

DragonFly Series · AudioQuest

AudioQuest cables and other audio products combine solid conductors, high-purity metals, specialized geometries, and stable dielectrics to enable naturally beautiful sounds and images.

www.audioquest.com

이 오디오퀘스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스크롤해서 내린 뒤

블랙, 레드, 코발트의 설명서 다운 줄의 맨 왼쪽 아이콘을 눌러 맥, 윈도우 등 자신이 사용하는 OS를 골라 앱을 다운 받으신 뒤

드래곤플라이를 꽂아 연결한 뒤 업데이트 체크를 누르시고 업데이트가 있다면 업데이트 나우를 눌러 받으시면 됩니다.

 

2021. 2. 22. 3:39 네이버 블로그 작성

blog.naver.com/fost2003/222251914927

 

드래곤 플라이 레드 후기

https://cafe.naver.com/headphoneguide제가 주로 보는 음향 커뮤니티인 오디오파이 네이버 카페에서 ​이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