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 관련/DAC,DAP,AMP

소니캐스트 DAC의 출시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https://youtu.be/s0k7QcnxuhY

소니캐스트의 USB DAC가 내일(4/20) 저녁에 판매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추후 실 제품을 가지고 더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만

주요 스펙이라면

1. 1.1~1.2uVrms의 노이즈 레벨

2. 1Vrm의 출력

3. 뛰어난 호환성

등이 있겠습니다.

제가 글로는 올리지 않았지만 2주 전에 소니캐스트 연구소에서 실제 DAC에 관한 정보, 실물을 직접 박사님께 듣고 보기도 했었는데요.

위 주요 스펙에 대한 약간의 부가 설명을 해드리자면

1. 1.1~1.2uVrms의 노이즈 레벨

이건 진짜 대단한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내로라하고 이름있는 USB DAC의 실측치가 10uVrms를 넘어갔습니다.

1.0uVrms이 아닌 10uVrms요.

이는 거치형, 코원 사의 중~상급기 DAP 수준과 같은 노이즈 레벨로 다시 말해 "굉장한 수치"입니다.

(참고로 당시 측정했던 USB DAC는 5~35만원 가량이었습니다. 모두 소니캐스트 DAC보다 노이즈 측정 결과가 좋지 않았습니다.)

2. 1Vrms의 출력

솔직히 2Vrms가 아닌 1Vrms의 출력에 아쉬운 분들이 계실 것이라 봅니다.

하지만 헤드폰, 스피커를 울리기 위한 DAC가 아닌 단순히 휴대폰에 물려 간단히 이어폰을 꽂을 용도로 개발되었고

이어폰을 구동하는 데엔 1Vrms는 전혀 부족함이 없는 수치입니다.

그리고 위 1번 사항과 관련지어 1Vrms라는 출력에 1.1~1.2uVrms를 이끌어 낸 것은 더욱이 대단한 결과입니다.

요즘 떠오르는 중국, 타 DAC의 출력이 2Vrms인 경우가 많은 것은 SNR 즉 신호 대 잡음비의 실측값을 더욱 좋게 보이기 위함도 어느 정도 있는데 소니캐스트 DAC는 1Vrms라는 출력에 1.1~1.2uVrms를 달성해 비교적 낮은 출력에도 높은 SNR 값을 내어줍니다.

또한 노이즈의 비율, 노이즈 레벨이 낮기 때문에

헤드폰을 이용하시기 위해 앰프를 이용하여 신호를 증폭시켜도 원래 노이즈 비율이 낮기 때문에 증폭 후에도 훌륭한 노이즈 레벨 값을 가집니다.

3. 뛰어난 호환성

영상에서도 설명이 되겠지만 이번 소니캐스트의 DAC는 호환성에 많은 신경을 쓴 제품입니다.

박사님께서 "이게 호환이 안되는 경우에 소리가 안 나면 다행인데 소리가 나와! 근데 중간에 뚝뚝 끊겨서 제품의 하자처럼 들리게 되어 있더라고 ㅋㅋㅋ"라고 말씀하신 게 기억에 남네요.

이런 호환성 측면을 리얼텍 사의 DAC를 이용해 해결했는데요.

리얼텍 사는 다들 아시다시피 다양한 PC, 휴대폰 회사 등에 제품을 납품해왔고 이를 통해 대부분의 PC, 휴대폰에 대한 호환성을 검증해냈다고 합니다.

또한 호환성이 제일 중요한 이유는 추후 나올 K-POP 디렘 프로 때문이기도 한데요.

해외에 출시되는 제품이라 다양한 휴대폰, PC와의 호환성이 보장되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전 이 리얼텍 DAC 탑재가 양날의 검이 될 수도 있겠다고 전 생각 하는데요.

스펙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니고요.

다들 아시잖습니까 그동안의 리얼텍 DAC 말이죠.

이미 리얼텍의 DAC는 그동안의 좋지 않은 스펙과 문제점들로 안 좋은 DAC 취급을 받고 있습니다.

저 또한 연구소에서 노이즈 레벨 측정치를 보고 "와 이거 무슨 칩 쓴 거예요?"라고 물었고 리얼텍 칩을 사용했다는 박사님의 얘기를 듣고 잘못 들은 게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저가형 칩셋, 좋지 않은 음질"이라는 리얼텍의 그동안의 행보가 이미 뇌리에 박혀있는 리스너들에게

"개선되었다, 이전의 리얼텍 칩셋이 아니다"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 마케팅적으로 우선 짐을 짊어지고 가야 한다는 것이죠.

아마 리얼텍 칩셋을 썼다는 문구 만으로도 "저거 장사하려고 리얼텍 칩셋을 좋다고 써뒀네 ㅋㅋㅋ"

"뭐야 리얼텍이었네 AK, ESS 칩 썼다는 줄 알았는데.. 거른다. 걸러요"라는 반응이 많을 겁니다.

가장 어려운 부분이죠.

그래서 이 리얼텍 칩셋을 탑재한 이유를 제가 부가적으로 설명(납득? 시켜) 드리자면

요즘 반도체 대란 현상이 일어나 칩 구하기가 굉장히 어렵다는 걸 아실 겁니다.

이 반도체는 DAC 분야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고요.

AKM은 화재가 발생했고 ESS는 생각보다 규모가 크지 않다고 합니다.

여기서 소니캐스트는 이런 반도체 대란 속에서도 어느 정도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한 규모의 회사를 찾다가 리얼텍 사를 찾았습니다.

그런데 웬걸 위에서 말씀드렸듯 리얼텍의 DAC가 이전 제품까지의 성능도 그렇고 전체적으로 음질적인 문제가 많았던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니캐스트 측에서 리얼텍의 음향 튜닝을 맡아 위 측정치처럼 훌륭한 결과물을 만들어내었고

덕분에 이번 리얼텍 최신 DAC를 소니캐스트가 먼저 탑재하여 출시하게 된 겁니다.

아무튼 주요 스펙 3가지에 대한 부가 설명을 마치고

제가 따로 알아낸 다른 점으로는

좌우 간섭이라고 하죠. 크로스토크에 관한 내용을 알아냈습니다.

노이즈, SNR, 호환성에 대한 얘기는 있는데 크로스토크에 대한 얘기가 없어 크로스토크 값이 좋지 않아 공개를 안 하시는 건가 생각되어 박사님께 여쭤보니

-60dB 이하가 나온다고 합니다.

이어폰은 일부러 좌우 소리를 섞는 경우도 있다고 하시고

단순 스펙으로만 보면 어떻나요?라는 질문에 -60dB 이면 굉장히 준수한 스펙이라고 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해

1. 1.1~1.2uVrms의 노이즈 레벨

2. 1Vrm의 넉넉한 출력

3. 뛰어난 (검증된) 호환성

+ SNR 118, THD -90dB, 크로스토크 -60dB 이상, 32bit / 192kHz

이런 좋은 스펙의 소니캐스트 DAC가 3만 원대로 출시하며 위에서 말씀드렸듯 20일 내일 저녁 판매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말 좋은 DAC, 가성비 제품임이 틀림없어 강력 추천드리고 싶지만 초기에 구하시는 게 쉽지 않으실 겁니다.

요즘 반도체 대란 때문에 준비된 수량이 많지 않아

내일 200개의 한정 수량으로 판매될 예정이며 추후 생산량을 높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초기에 홍보용으로 한정 판매하는 게 아니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몇몇 계실 겁니다만

현재 반도체 대란은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을 다들 잘 아실 것이고

3만원대의 가격밖에 하지 않아 200대만 판매해도 얼마 못 번다는 걸 아실 겁니다.

(제가 이 부분을 다시 언급 드리는 이유는 박사님께서 디렘프로 당시 생산량이 적어 첫날 판매 수량이 한정되어 구매하지 못한 분들의 악플로 고생을 좀 하신 것이 제가 보기에도 느껴져서 미리 못 박아둡니다.)

이상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