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 관련/이어팁

외이도에 맞게 돌아가는 이어팁 - 스핀핏 CP1025


머리말


출처: 두산백과

이어팁은 커널형 이어폰의 소리가 온전하게 고막에 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주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어팁이 외이도를 어느 정도 막느냐에 따라 같은 소리를 재생하더라도 저음이 적게 들릴 수 있고, 저음이 너무 강하게 들릴 수도 있죠.

문제는 외이도의 모양이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입니다. 외이도의 굴곡, 모양이 다르기에 이어팁의 차음성이 다르고, 결국 사람마다 다른 소리를 듣게 된다는 점이죠.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핀핏은 이어팁의 심지 부분이 돌아가도록 설계되어 있어 사용자에 따라 최적화되고 일관된 소리를 들려줍니다.

스핀핏도 다양한 모델, 종류가 있는데요.

이번 제품인 CP1025의 경우 에어팟 프로를 위해 출시된 모델입니다만 다른 블루투스 이어폰에도 착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리얼사운드 카페에서 CP1025 체험단을 모집할 때 저는 에어팟 프로 비소지자로서 선정, 이 CP1025를 갤럭시 버즈에 적용하여 후기를 남기고자 합니다.

 


제품 포장


 

스핀핏 CP1025의 포장입니다.

앞면엔 스핀핏 CP1025의 본품이 보이고

뒷면엔 기존 에어팟 프로 이어팁에 따른 스핀핏 사이즈 선택 가이드, 스핀핏이 내세우는 장점들이 적혀있습니다.

아직 출시가 되지 않은 제품이라 팔지 않는 샘플이라는 멘트가 적혀있죠. (이거 귀하군요)

체험단만 아니었다면 포장을 뜯지 않고 소장했을 텐데..

리뷰를 위해 제품 포장을 개봉하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을 뜯어보면 속에 또 다른 설명이 인쇄되어 있는데요.

내용은 타 언어로 구성품에서 후술할 어댑터를 이용, 스핀핏을 착용하는 방법입니다.

 


제품 구성


 

포장을 뜯으면 플라스틱으로 보호되어 있는 스핀핏 본품이 보입니다.

플라스틱 케이스마저 제거, 구성품을 나열해보겠습니다.

구성품은 제가 신청한 ML 사이즈의 이어팁 2쌍 + 에어팟 프로용 어댑터입니다.

이어팁 외에 저 흰색의 어댑터가 들어있는 이유를 설명하자면 에어팟 프로의 이어팁은 우리가 평소 사용하는 블루투스 이어폰의 노즐과 달리 에어팟 프로만의 독자 규격을 사용합니다.

스핀핏 CP1025 자체 모습은 이러합니다. 어댑터가 없으면 에어팟 프로에 직접적인 착용을 하지 못하죠.

때문에 스핀핏을 호환시키기 위해 저 어댑터를 이용, 에어팟 프로의 이어팁 규격을 일반 블루투스 이어폰과 같은 규격으로 변환, 스핀핏을 장착하는 거죠.

어댑터를 사용 후 스핀핏을 착용 시의 모습은 위와 같습니다.

스핀핏 CP1025는 에어팟이 아닌, 다른 블루투스 이어폰에도 착용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위 사진은 갤럭시 버즈에 착용한 모습입니다. 잘 착용되죠?

하늘색의 포인트 덕분인지 갤럭시 버즈 화이트와 디자인 면에서 조합이 상당히 좋습니다.

물론 케이스 뚜껑 잘 닫히고요.


착용감


 

착용감을 서술하기 이전에 이번 스핀핏 CP1025는 귀에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돔 부분이 얇은 편입니다.

때문에 팁의 사이즈가 크면 외이도 내에서 구겨짐이 발생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사이즈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는 거죠.

CP1025의 착용감은 가로가 넓은 편이다 보니 포근하게 감싸주는 느낌이 듭니다.

또한 외이도에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팁의 돔 부분이 얇다 보니 거칠게 외이도를 긁거나 부담스러운 느낌을 받지 않았습니다.


소리


 

스핀핏에서 소리 부분에 대해 강조하는 점은 밀폐성=박력 있는 저음입니다.

하지만 이번 CP1025는 외이도의 직접 접촉하는 돔 부분이 얇은 편이다 보니 저음역대 확장보단 저역의 감소가 맞다고 느낍니다.

저역의 감소 때문에 중고음 성향으로 소리를 바꿔주고 이는 공간감이 넓어지는 느낌을 주며 보컬의 거리감을 가깝게 느끼게 해줍니다.

*에어팟 프로의 경우는 피드백 마이크를 통해 자체 음색을 유지해 주기 때문에 음색의 차이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에어팟 프로를 위해 나온 이어팁이지만 에어팟 프로가 아닌 블루투스 이어폰에 사용해도 괜찮은 착용감, 차음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요즘 블루투스 이어폰들이 저음을 많이 강조하곤 하는데 팁의 성향이 중고음을 좀 더 부각시키기 때문에 이어폰의 튜닝용으로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리얼사운드 체험단을 통하여 더사운드랩으로부터 제품을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리뷰어의 의사가 존중되어 자유롭게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