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2021.03.21 - [음향기기 관련/이어폰] - 에스코리아 엘린 - 에스코리아의 튜닝 실력을 보여주다.
지난번 엘린 이어폰을 리뷰할 때
마지막 문장으로 에스코리아의 다른 이어폰도 들어보고 싶다고 한 적이 있는데요.
몇 주 지나지 않아 에스코리아의 블루투스 이어폰을 리뷰하게 되네요. ㅎㅎ
이번에 리뷰하는 에스코리아의 블루투스 이어폰의 이름은 SH-89이며
저렴한 가격에 ANC, 주변 소리 듣기 모드를 지원
4월 중 출시 예정인 제품인데 미리 받아 리뷰를 작성하게 됩니다.
패키지
SH-89의 패키징 앞면입니다.
깔끔하게 주요 기능들을 적어 놓은 것이 인상 깊습니다.
적혀있는 주요 기능들에 대해 짧게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오토 퀵 페어링
오토 퀵 페어링은 말 그대로 자동으로 빠른 페어링이 가능하다는 뜻으로 충전 케이스를 열면 자동으로 연결될 수 있게 설계했습니다.
2. AAC 코덱 탑재
블루투스 코덱에는 대표적으로 SBC, aptX, AAC가 있습니다. (더 나아가 LDAC, aptX HD, SSC 코덱이 존재하긴 합니다만)
대중적으로 쓰이는 코덱은 위 SBC, aptX, AAC 세 코덱이 되겠는데요.
AAC는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세 코덱 중 가장 음질 면에서 뛰어납니다.
SH-89는 그런 AAC 코덱을 탑재하여 괜찮은 음질을 들려주고자 노력했다고 합니다.
3. 주변 소리 듣기 모드 및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
개인적으로 유선 이어폰과 무선이어폰의 차이점을 더욱 크게 만들어주는 부분이 이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바로 주변 소리 듣기 기능과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죠.
이 두 기능은 실내보단 야외에서 사용하는 블루투스 이어폰에 제격인 기능들입니다.
주변 소리 듣기 기능의 경우
야외에서 사용 시 차 소리, 대화를 걸어오는 사람의 목소리 등 귀를 막게 될 시 청자가 대응하지 못하는 소리들을 위한 기능입니다.
안전을 위한 기능이기도 하죠.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은
에어팟 프로, 버즈 프로 등을 통해 잘 알고 계실 기능일 겁니다.
소리는 파동의 형태를 띱니다. 한 파동의 위상을 뒤집어 재생하면 파동이 완전히 상쇄되어버리죠.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은 이 점을 이용합니다.
주변에서 들어오는 소리의 파동을 외부 마이크로 수음한 뒤 위상을 뒤집어 이어폰의 드라이버로 재생하죠.
이 결과 주변 소리가 상쇄되어 조용하게 들리는 것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우린 야외, 카페 환경에서도 보다 음악에 집중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4. 1년 무상 A/S 서비스
이것도 주요 기능(서비스)에 해당함은 당연합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의 경우 크기가 작고 가볍게 설계되어 내구성도 그리 튼튼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A/S를 받을 상황이 꽤나 있는 편이죠.
또한 에스코리아는 국산 브랜드이기 때문에 A/S 받기, 배송이 수월합니다.
주요 기능에 대한 설명은 이쯤으로 마치고 다시 패키지로 가보겠습니다.
뒷면입니다.
제가 위에서 설명드린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에 대한 설명과 상세 스펙에 대해 적혀있습니다.
블루투스 버전은 5.0
이어폰의 배터리 용량은 45 mAh
충전 케이스 배터리 용량은 300 mAh로
통화, 음악 재생 시간은 7.5시간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나가서 이어폰을 사용하지만 방전이 될 정도로 3~4시간 사용하지 않고 잠깐잠깐 30분 길어도 2시간가량 사용하고 케이스에 넣기 때문에 정확한 배터리 시간, 사용 시간은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다른 리뷰어, 테스터 분들이 이 부분에 대해 다뤄주실 것이니 나중에 타 리뷰에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후에 다루겠지만 충전 방식은 요즘에 많이 사용되는 USB 타입 C, 충전 속도는 5V 1A로 5W 일반 충전입니다.
이제 패키지를 개봉하겠습니다.
패키지 개봉은 위로 밀어 겉 포장을 분리하는 방식입니다.
다음으로는 설명서 카드가 보입니다.
카드를 펼치면 제품에 대한 사용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설명서를 꺼내면 이제 본품인 SH-89가 위치합니다.
밑 검은 박스에는 충전을 위한 USB-C 케이블, 크기에 따라 바꿔 낄 수 있는 이어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 M, L의 이어팁 구성이며 중간 사이즈인 M은 이어폰에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케이스
SH-89의 본체를 개봉하겠습니다.
SH-89의 케이스입니다.
실제로 보면 조약돌 같은 매끈함에 빛깔이 아주 곱습니다.
케이스의 뒷면
밑면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USB - C를 지원하여 최신 휴대폰과의 호환성이 뛰어납니다.
케이스를 열면 유닛이 보입니다.
케이스의 자력은 꽤 강한 편으로 여닫는 느낌이 매력적이며 유닛 또한 붙는 자력이 강해 넣기 편하고 고정력이 좋습니다.
이어폰 유닛
에스코리아 SH-89의 유닛 모습입니다.
통화를 위한 마이크가 안쪽 하나, 터치 버튼 위에 하나, 충전 단자 옆 하나로 총 3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마이크가 좀 많은 편이죠.
덕분에 통화품질은 준수한 편입니다.
다만 미세하게 상대방의 목소리가 한 번 더 울리는 하울링 현상이 존재하며 에어팟, 버즈 프로보다는 통화품질이 조금 좋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위 대기업들의 제품은 가격이 비싼 만큼 보다 좋은 부품을 활용하였고
규모의 경제로 그 비싼 가격의 부품을 더 싸게 공급받아 사용한 것이라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알고 가셔야 합니다.
참, 이 SH-89에 대해 사용을 해보니
마이크에 대해 알게 된 점이 몇 가지 있었습니다.
통화 시 터치 버튼 위 외부 마이크와 길쭉하게 나온 부분 아래 충전 단자 옆 마이크가 서로 빔 포밍을 형성하여 수음을 하더군요.
이때 터치 버튼 위 마이크의 수음 레벨이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입력값에 따라 게인(수음량)이 바뀌는 스마트 앰프를 탑재하지는 않아
만약 이어폰 한쪽을 입에 대고 통화를 하실 때엔 충전 단자 밑 마이크를 기준으로 6cm 정도 떨어트린 뒤 말씀하시길 바랍니다.
주변 소리 듣기, 노이즈 캔슬링
위에서 말씀드린 SH-89의 주요 기능이죠.
주변 소리 듣기 기능과 노이즈 캔슬링 기능입니다.
각각 기능에 대한 설명은 위에서 했으니 실행 방법과 실행 시 개인적으로 느낀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
착용 후 왼쪽 유닛을 두 번 터치하면 활성화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주변 소리를 외부 마이크가 수음, 위상을 뒤집어 주변 소리를 상쇄하는 기능입니다.
SH-89의 노이즈 캔슬링은 수준급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중저음이 강화된 소리를 들려주기 때문에 노래를 재생 시 주변 소리 그중에서도 저음 부분에 대해서는 일정 볼륨 이상에서 거의 들리지 않는다고 봐도 될 정도였습니다.
주변 소리 듣기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활성화 뒤 추가로 왼쪽 유닛을 두 번 터치하면 진입합니다.
말 그대로 주변 소리를 들려주는 기능인데 개인적으로 꽤 괜찮은 수준의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가격대에 자연스럽게 주변 소리가 수음되는 제품이 별로 없는데 말이죠.
혹시 버즈 1세대를 사용하신 분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버즈 1세대의 주변 소리 듣기 기능보다 자연스러웠습니다. 노이즈도 적고요.
또한 약간의 개방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통화 시에는 ANC, 주변 소리 듣기 기능이 꺼지며 통화 중 활성화가 안됩니다.
사운드
다음은 SH-89의 사운드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지난번 이신렬 박사님 연구소에서 측정한 측정치입니다.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SH-89가 들려주는 소리는 저음 지향적이며 V자 음색입니다.
박력이 강하며 우리가 주로 웅장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더욱 부각된 소리 성향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주로 팝, 락에 어울리는 소리를 지니고 있고 베이스 기타, 드럼, 전자 음 중 비트감을 형성하는 음들이 매력적입니다.
또한 앞서 V자라고 설명드린 바와 같이 고음 또한 강화가 되어 있는데 웅장한 소리에 묻히지 않게 적절히 강조를 해두어 보다 다채로운 소리를 들려줍니다.
대부분의 악기 표현을 담당하는 중음 부분은 저음, 고음에 비해 소리의 세기가 비교적 약해 선명함을 기대하긴 어렵지만 오히려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저번 엘린의 소리 성향과 같이 거친 느낌이 없는 부드러운 음색이 특징입니다.
*추가로 삼성 등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사용 중이신 분들은 저음의 박력이 강하다고 생각되신다면 돌비애트모스 - 음악 음장 기능을 켜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음의 박력감을 약간 풀어주며 전체적으로 스테이지가 넓어지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게이밍, 미디어 감상용 이어폰
제가 리뷰용으로 제품을 받으면서 이 SH-89는 게이밍, 미디어 감상용 이어폰을 주 타겟으로 출시할 것이라는 얘기를 들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음악 감상용으로도 괜찮은 이어폰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락, EDM 계열의 음악을 듣기에 꽤 매력적인 이어폰이라고 느꼈고요.
아무튼 왜 게이밍, 미디어 감상용일까... 생각을 좀 해봤습니다.
그러던 중에 위에서 측정은 한 바와 같이 이신렬 박사님의 연구소에서 여러 가지 측정을 한 결과 레이턴시(반응속도)가 굉장히 짧은 편에 속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80ms.
SH-89의 레이턴시입니다.
이 레이턴시는 휴대폰에서 신호를 보낸 뒤 기기에서 반응을 하는 데 걸리는 속도입니다.
80ms라고 말해드리면 크게 체감이 되지 않으시겠지만
초기부터 지금까지 레이턴시(반응속도)가 체감되지 않는다고 사람들이 말하던
에어팟의 레이턴시가 200ms 가량이고 가장 최근에 출시한 에어팟 프로의 레이턴시가 144ms 가량입니다.
또한 게이밍 모드를 활성화한 버즈 프로의 경우도 50~80ms를 지원합니다.
굉장히 빠른 반응속도인 것이죠.
유튜브 등의 영상 시청 시 전혀 문제가 없으며 게임용으로 이용 시에도 주변 전파 간섭이 크지 않은 이상 원활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본문에 첨부가 되지 않았지만 게이밍 모드를 지원합니다. (오른쪽 유닛 3번 터치 시 발동)
마무리
저번 엘린에 이은 에스코리아의 제품 SH-89에 대한 리뷰의 마무리입니다.
출시가 다가오고 있는 만큼 리뷰용 체험 기간이 빠듯한 편이었지만 최대한 많은 것을 담으려 노력했습니다.
저의 몇 안 되는 블루투스 이어폰 리뷰이기도 하고요.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준수한 주변 소리 듣기 기능과 노이즈 캔슬링, 짧은 레이턴시로 버스, 지하철, 카페 등에서 미디어, 게이밍 용으로 활용 가능하며
개인적으로 락, 팝 장르에 꽤 매력적이라고 생각되는 SH-89였습니다.
해당 글은 에스코리아의 제품 제공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원문
https://blog.naver.com/fost2003/222298585937
'음향 관련 > 이어폰' 카테고리의 다른 글
HIDIZS MS2 - 차이파이 버전 소나기 간단 후기. (0) | 2021.05.16 |
---|---|
CTM CE320 - 훌륭한 서브 이어폰 (0) | 2021.05.14 |
AK 다이애나 측정치 (0) | 2021.04.06 |
베이어다이나믹 DTX 41 iE 측정치 (0) | 2021.04.06 |
에스코리아 엘린 - 에스코리아의 튜닝 실력을 보여주다. (0) | 2021.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