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 관련

5/29 소니캐스트 방문기

어제 학교 수행평가 때문에 카톡으로 박사님과 대화하다

DAC, k-pop 에디션, 기존 리뷰했던 이어폰 측정 등 겸사겸사 연구소를 방문했습니다.

먼저 본 것은 이미 외국에 수출된 k-pop 디렘프로.

SL, DL에서 쓰이던 4세대 SF 드라이버가 아닌 새롭게 개발된 5세대 SF 드라이버가 쓰이고

3.5 케이블, DAC가 달려있는 USB-C 케이블로 총 두 가지의 케이블이 들어가 있습니다.

줄 꼬임 방지 차원으로 피복을 추가한 것이 특징이고 이어가이드를 따라 철심이 들어가 있다는 것도 추가점입니다.

해외에 이미 수출이 된 제품으로 측정치를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Neusonik은 수출을 담당하는 브랜드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기존 E3에 비해 극저음, 중저음이 다듬어지고

중고음, 고음이 약간씩 강조되어 디렘 E3의 자극적인 고음이 더욱 강조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지만

실제로 들어보면 전혀 다르더군요.

5세대 SF 드라이버의 저음 질감이 기존보다 훨씬 좋아져서 저역이 깔끔하며 측정치보다 체감상 크게 느껴지고

보다 다듬어진 극저음으로 펀치감, 타격감이 향상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SL, DL의 저역이 돌피니어처럼 약간은 현실과는 이질감이 느껴졌는데

이번 k-pop 버전의 저역은 정말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중고음, 고음에서는

E3의 3kHz가 아닌 정확한 공진 주파수 2.7kHz로 피크를 옮겨 실제와 더욱 유사하게 튜닝하였고

5kHz, 8kHz를 강조하여 k-pop 특유의 전자음을 보다 구별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기존 디렘 프로와 마찬가지로 7kHz를 낮추어 정면 음상 정위감을 주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k-pop 디렘프로를 청음 해보면 k pop에서 많이 사용되는 전자 악기들의 분리도가 뛰어나고 보컬 역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합니다.

전체적으로 저역과 중음, 고음의 밸런스 중

중고역, 고역이 약간 더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비중이 크다고 해서 자극적인 소리를 들려주진 않았습니다.

그리고 적막감, 분리도, 다이나믹에서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있었죠.

바로 내장 DAC입니다.

이 내장 DAC는 이미 많은 소개를 드렸으니 간단히 짚고 넘어가자면

1. 1uVrms의 노이즈 레벨

2. 1Vrms의 출력

3. 뛰어난 호환성 등이 있었죠.

기본 디렘 DAC는 팝 노이즈, 자동 재생 등의 문제가 있었지만 k pop 이어폰용 DAC는 용접이 되어있는 일체형, 마이크가 없는 구조라서 아무런 문제 없이 해외로 수출되었다고 합니다.

다음으론 디렘 꼬다리죠.

사진에서 1차 생산품을 구매하신 분들은 USB-C 타입 부분이 약간 바뀌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별도로 박사님이 공지를 올려 주시겠지만 기존 단자 휘어짐 이슈를 이번 2차 생산품에서 C 단자가 있는 부위의 몸통과 단자를 조금 더 길게 만들어 몸통 부분이 C 단자를 좀 더 많이 잡아주도록 설계하여 개선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진에서 굵직한 케이블의 DAC를 보실 수 있으실 텐데요.

개인적으로 재밌는 부분이라 사진을 찍어 봤습니다.

바로 하이엔드 스피커 케이블과 같이 알루미늄 코일로 추가 차폐를 한 케이블 버전이라고 합니다.

만들고 나서 단자의 뻣뻣함과 여러 가지 요인으로 시제품으로써 마쳤다고 하셨는데

이런 거 찾으시는 분들이 일부 계시다고 50개나 20개 한정으로 판매를 해보시라고 말씀을 드리니

박사님께서 소니캐스트 카페에 설문조사를 한 뒤 찾는 사람이 있으면 판매를 해 보겠다고 말씀하시더군요.

참 1차 생산분에서 이슈가 있었던 팝 노이즈, 자동 곡 넘김, 재생 현상은 해결이 되지 않으면 마이크 제거를 생각해 보셨으나 펌웨어로써 수정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선발 유저들의 테스트에서도 해당 문제가 발생 시 그때는 지체 없이 마이크 기능을 제거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개인적으로도 현재 DAC의 발매를 기다리는 분들이 일반 사용자들이 아닌, 음향 애호가 분들이니만큼 아무런 변수가 없는 마이크 제거 버전을 발매한 후

여유 시간에 마이크 버전의 오류를 해결, 발매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끝으로는 제가 가져온 이어폰을 측정하였습니다.

얼마 전 네이버 카페에서 공구하던 하이디즈 MS2, 젠하이저 IE100PRO의 측정치입니다.

하이디즈 MS2 측정치
젠하이저 IE100PRO

젠하이저 IE100PRO의 경우 저역의 편차가 존재하나 재 측정 시 편차가 해당 사진보다 줄어들었습니다.

따라서 위 그래프는 가장 편차가 심하게 측정되었을 때의 것이라는 점을 생각하시고 봐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