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 관련/음향 입문 팁

밀폐형과 오픈형의 각 장단점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살 때 오픈형과 밀폐형으로 나뉘는데요. 오늘은 이 둘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설명해볼까 합니다.

 

1. 밀폐형(커널형)

 

 

가장 대표적인 밀폐형 이어폰 삼성의 EO-IG955B Tuned by AKG

장점: 커널형 이어폰은 외이도에 삽입하는 형태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귓 구멍을 막는 방식이라 외부 소리 차단 능력이 뛰어나며

그로 인해 외부 소리로부터 방해받지 않고 선명하게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단점: 귀를 막은 채로 듣는 것이기 때문에 소리가 부자연스럽고 뭔가 답답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귀를 막는 형식이기 때문에 사람이 많거나 혹은 소리가 새어나가면 안 되는 조용한 환경에서 음악을 듣고자 하시는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2. 오픈형

대표적인 오픈형 이어폰 애플의 이어팟

 

장점: 귀를 막아 부자연스러운 소리가 나는 커널형에 비해 자연스러운 소리의 퍼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커널형에 비해 답답하지 않은 착용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 귀를 막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주변 소리에 이어폰 소리가 묻히거나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커널형으로 아무리 인공적으로 자연스러운 소리를 만들려고 하지만 태생부터 다른 자연스러운 소리를 완전히 따라 할 수는 없는 만큼 음질이 커널형보다 좋지만 주변 소리 차단이 되지 않는다는 양날의 검을 갖고 있습니다.

추천: 자연스러운 소리의 울림, 퍼짐을 경험하고 싶으신 분

(헤드폰에서도 밀폐형과 오픈형의 장단점이 각각 같거나 비슷하기 때문에 이어폰 부분만 설명했습니다.)